▶ 성경적 세계관 통해 접근
▶ 라틴어 등 고전 언어 교육
▶ 소크라테스식 비판적 사고
▶ 학업과 과외 활동 통합

기존 교육 방식과 차별화하고 성경적 세계관을 강조하는 고전 기독교 교육 기관이 교육계, 기업, 학부모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로이터]
약 2,500년 된 ‘고전 기독교 교육’(Classical Christian Education) 방식이 약 7,500억 달러 규모의 K-12 교육계에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고전 기독교 교육은 틈새 교육 분야에서 주요 교육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2023-2024 학년도에 전국 1,551개 교육 기관에서 67만 7,500명 이상의 학생이 등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교육계는 고전 기독교 교육 기관 등록 학생수는 계속 증가해 2035년까지 14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같은 고전 기독교 교육 분야의 성장세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학비 수익과 수천 개의 교직원 일자리, 차별화된 지식과 기술을 가진 졸업생들이 노동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교육계와 기업 리더들은 고전 기독교 교육 분야의 빠른 성장세에 주목하고 있다.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분석적 추론을 중시하는 고전 기독교 교육 방식이 기존 교육 기관과 차별화된 인재를 배출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포브스가 빠르게 성장 중인 고전 기독교 교육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3단계 접근법 교육 모델고전 기독교 교육의 핵심은 ‘트리비움’(Trivium)으로 불리는3 단계의 접근법이다. 트리비움은 학생의 나이에 맞춰 중세 교육에 실시된 세가지 기초 과목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학생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 모델로 평가받는다.
유치원(K)부터 6학년까지의 학생들에게는 ‘문법’(Grammar Stage) 과목이 집중적으로 교육된다. 이 나이대는 암기력이 발달하는 단계로 언어의 규칙과 구조를 이해하는 교육에 초점을 맞춘다. 중학생에 해당하는 7학년~8학년 시기는 사고의 구조와 논리적 추론을 배울 수 있는 ‘논리’(Logic Stage) 단계다.
논리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질문을 하며 추론 능력을 발달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목표다. 사회적 인식이 시작되는 9학년~12학년 시기에는 ‘수사학’(Rhetoric Stage) 교육이 시작된다. 이 단계에서는 효과적으로 발표하고 글을 쓰는 능력을 배우게 되며, 설득력 있는 표현과 커뮤니케이션 등의 주제가 다뤄진다.
일반 교육이 표준화된 시험과 직업 준비에 중점을 두고 획일적인 교육 방식을 제공한다는 비평을 많이 받는다. 이와 달리 고전 기독교 교육은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효율적으로 소통하며, 모든 과목을 성경적 세계관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차별화된 교육 요소‘고전 기독교 학교 협회’(ACCS·The Association of Classical Christian Schools)는 고전 기독교 교육의 접근 방식이 전통적인 교육과 차별되는 주요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통합된 커리큘럼: 분리된 과목 대신 통합된 학습 내용 제공, ▶성경적 통합: 모든 학문적 분야에 걸친 성경적 세계관의 융합, ▶고전 언어 교육: 현대 언어에 국한되지 않고 라틴어 및 그리스어 교육 제공, ▶소크라테스식 교수법: 비판적 사고를 개발하는 교수 방법 채택, ▶미학 및 환경 강조: 아름다움과 질서를 우선시하는 환경 조성, ▶통합된 학교 문화: 학업과 과외 활동을 분리하지 않고 두 요소를 통합한 학교 문화. 이와 같은 차별화된 교육 요소들이 세속적인 일반 학교 및 기존 기독교 학교와는 다른 독특한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졸업 후 우수한 성과 진학할 대학을 결정할 때 ‘투자 수익률’(ROI)을 고려한다. 4년간 지불할 예상 학비와 졸업 후 예상되는 수입을 비교해 재정적으로 적합한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에 적용하는 투자 수익률 개념을 고등학교에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할 수 없지만, 고전 기독교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졸업 후 사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중 노터데임 대학이 다양한 교육 모델을 비교해 연구한 ‘좋은 토양 프로젝트’(The Good Soil Project)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고전 기독교 교육의 우수성이 입증됐다.
▶대학 및 직업 성공: 높은 대학 졸업률 및 높은 직업 만족도, ▶긍정적인 삶의 전망: 높은 삶의 만족도와 높은 목표 달성도, ▶리더십 개발: 조직에서 리더십 역할을 맡을 가능성이 더 높음, ▶독립적 사고: 더 강력한 분석적 사고 능력 및 지적 독립성 보유, ▶커뮤니티 참여: 자원봉사 및 시민 활동 참여율이 더 높음. 이 밖에도 고전 기독교 교육 기관 졸업생의 약 90%는 매달 세 번 이상 교회에 출석하며, 기독교적 소명과 일치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비율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간 학비 8천~1만 5천 달러교육 전문가들은 고전 기독교 교육 분야의 성장은 종교 및 교육적인 의미 외에도 미국 학부모들이 교육비를 지출하는 방식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한다.
고전 기독교 교육 기관의 연간 학비는 학생당 8,000에서 15,000로 일반 사립 학교 학비 수준만큼 비싸지만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으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교육 업계는 고전 기독교 교육 분야에서 현재 연간 약 60억 달러~100억 달러의 수익이 발생하고 있고, 10년 뒤 수익이 두배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2019년과 2023년 사이 전국에서 264개의 기독교 교육 기관이 문을 열었고, 연평균 성장률은 약 4.8%로 일반 교육 분야를 넘어서고 있다. 고전 기독교 교육 방식에 참여하는 학생 중 약 39%는 홈스쿨링 방식으로 교육을 받고 있으며, 약 34%는 복음주의 기독교 학교에 등록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고전 기독교 교육을 받는 나머지 학생들은 공립 차터 스쿨(18%)과 가톨릭계 학교(9%)에 다니는 것으로도 조사됐다.
■전망고전 기독교 교육 분야는 앞으로도 빠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으로 교육계와 기업 인력 부서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약 68만 명 수준인 등록 학생 숫자는 2035년까지 140만 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같은 기간 수익 규모는 100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개교하는 학교가 빠르게 늘고 있으며 기존 기독교 강세 지역이 아닌 신규 지역에서도 고전 기독교 학교가 속속 개교하고 있다. 고전 기독교 학교 협회는 최근 5년 동안 회원 수가 약 50% 증가해, 현재 550개 이상의 학교와 약 70,000명의 학생이 소속되어 있다.
<
준 최 객원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